카페 창업 실패 절대 안하는 방법

2021. 4. 19. 11:51생활정보/꿀팁

우리나라에서 치킨집 다음으로 많은 것은 사실 카페가 아닐까 할 정도로 동네 이곳저곳에 넘칠 정도로 존재한다. 이런 카페 창업을 하려는 사람이 그만큼 많다는 건데 실패하는 사람도 너무나 많다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우리가 카페 창업에 있어서 실패를 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카페 창업 실패 하는 이유

일단 카페라는 사업은 사실 그렇게 어려운 사업은 아니다. 다른 요식업들에 비해서 '맛'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민감한 사람들이 현저히 적기 때문이다.

 

물론 진짜 바리스타를 원하는 사람들도 있기는 하지만 팁을 하나 주자면 그냥 대중적인 원두를 쓰고 적절한 당도만 유지하면 거의 문제가 없다. 우리나라는 믹스커피를 커피 중에서 최고로 치는 나라 중 하나라는 걸 잊지 말자.

 

1. 창업 비용에 대한 이해 부족

일단 정확히 말하면 창업 비용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신경쓸 것이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부분은 시작에 들어가는 비용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빠지는 금액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가 감당해야할 월세나 머신들의 렌털 비용 등등을 감당 불가능한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생각과 달리 처음부터 매출이 팍팍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일단 창업을 하고 장사를 시작 했다고 치자 하지만 이곳에 카페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방금 가게 앞을 지나가면서 간판을 본 사람들뿐이다.

 

 

당연히 처음부터 매출이 나올 리가 없는 게 현실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창업 자금에 돈을 다 써버렸는데 3개월 6개월이 지나면서 매출이 빨리빨리 늘어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면 점점 조급해진다.

 

진짜로 돈이 없어서 운영이 불가능한 상태에 빠지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어쩔 수 없이 소액씩 대출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여기서부터 뭔가 꼬이기 시작한다.

 

마음은 급한데 대출금만 점점 늘어나고 나중에는 이자를 감당하다 보면 원금 회수도 못하고 장사를 접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니 창업 자금을 딱 맞춰서 갖고 있는 상태라면 상당히 힘들어질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버틸 자금이 없는 경우에는 진짜 악착같이 영업이 끝나고도 여러 면에서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2. 마케팅 부족

앞서 말했지만 나는 카페의 성공 원인에는 '맛'이 커다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보다는 입지가 더 중요하다. 그런데 이런 입지 선택은 쉬운 일이 아니다. 좋은 자리는 당연히 비싼 게 당연하다.

 

그래서 결국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온 힘을 다해서 마케팅을 해야만 하는데 이 부분에서 생각을 전혀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특히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신 분들은 아예 생각도 안 하는 경우가 많다. 브랜드의 힘이 있기 때문에 물론 여유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자체 브랜드로 개인 카페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더욱더 마케팅에 올인을 해야 함에도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진짜 꿀팁을 하나 주자면 본인의 가게를 지역의 명물 수준으로 끌어올려야만 한다.

 

그러려면 당연히 무언가 다른 카페와 차별화되는 점을 하나는 갖고 있어야 된다. 크로프 같은 대세에 맞는 특별한 디저트를 내세워서 마케팅을 하던가, 일반적인 카페에서 보기 힘든 종류의 것들을 하나쯤은 무기로 장착하는 게 좋다.

 

3. 경쟁자의 출현

정말 안타깝게도 내 카페가 잘되기 시작했어도 모든 게 맘처럼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내 가게보다 모든게 상위 호환인 업체가 출현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쪽에서 정상적인 영업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몰아낼 때까지 각종 이벤트를 펼칠 수 있음도 인지해야 한다. 왜냐하면 반대 측에서는 나만 없으면 혼자서 독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런  경쟁 상황에서 우위를 점할 수 없으면 언제까지고 안전하게 있을 수는 없다. 예를 들어 내가 산업 단지나 지하철역에서 조금 떨어져 있는 곳에 입지 해 있다고 치자. 

 

이럴 때 조금 더 비싸더라도 더 가까운 곳에 카페가 새로 생겨버리면 사람들은 더 가까운 쪽을 이용할 확률이 상당히 높다. 그러니 카페의 시작과 끝은 사실 입지 그 자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러니 최대한 입지를 잘 고르는 것이 성공의 열쇠이고 그다음은 마케팅이다. 

 

카페 창업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사실 이미 모든 설명을 다했다고 생각한다. 카페는 다른 업종과 다르게 퀄리티로 승부 보는 것은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다른 방식을 써야 한다.

 

그런데 아주 당연한 것들을 제외하고 한 가지 추가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남아 있다. 상대 업체와의 차별화를 두는 것은 솔직히 아이디어 측면에서 어렵고 마케팅도 비용도 비용이고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하지만 인건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면 어떨까? 그리고 그 인건비가 아예 없는 수준이라면 엄청난 메리트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그런 방법이 존재한다.

 

바로 무인카페를 창업해버리는 것이다. 알바를 쓰지 않아 버리면 사실상 카페 운영에 있어서 엄청난 지출이 사라지게 되고 이는 곧 순수익의 증대로 전환된다. 그러니 실패할 가능성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2021.03.16 - [생활정보/꿀팁] - 무인 카페 창업 비용 얼마나 들까? [장단점 비교]

 

무인 카페 창업 비용 얼마나 들까? [장단점 비교]

 요즘 무인으로 운영되는 사업장이 정말 많아지고 있습니다. 무인 카페뿐만 아니라 편의점도 있고 아이스크림 매장도 있고 돈만 있다면 자동으로 굴러올 만한 사업이 넘쳐나는 셈인데요. 초기

aiwow.tistory.com

그래서 이걸 보고 한번 판단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이미 인테리어 등이 끝나신 분들이더라도 간단하게 바꿀 수 있으니 별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