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사 되는법 및 전망 월급은 어떻게 될까?

2021. 4. 26. 20:03생활정보

많은 분들이 헤어디자이너를 비롯해 미용 전반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되고 싶어 하시는데 어떻게 하면 미용사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하실 거라고 생각된다. 그 외에도 전망과 월급은 어떠할지 한번 살펴보려 한다. 

 

미용사 되는법

미용사라는 직업은 상당히 특수하다. 일단 누가 뭐래도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이걸 익히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기술 자체가 어렵다고 보기보다는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요즘에는 웬만한 일들은 유튜브를 보고 배울 수 있는 경우가 많아서 직업교육 같은 것들도 원활한데 미용이라는 것은 기본이 실습이기 때문에 직접 배우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미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미용사 국가기술자격을 획득해야 한다. 여기엔 종류가 몇 개 있다. 일단 우리가 흔히 아는 헤어디자이너를 비롯해서 피부미용, 손톱 미용, 메이크업까지 존재한다.

 

배우기만 한다면 초등학생까지도 얼마든지 자격증을 딸 수는 있다. 그러나 자격증은 완전 기본이라는 것을 알아야만 한다. 실무에서 배워야 할 사항들이 상당히 많다.

 

어차피 미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결국 학원을 다니는 수밖에 없다. 누가 뭐래도 실습할 기회가 없기 때문인데 우선 필기 공부도 하고 실기도 따로 보기 때문에 공부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

 

최근에는 지원금을 주는 곳도 있으니 잘 알아보고 교육을 받도록 하자. 괜히 비싼 곳을 갈필요 없으니 말이다.

 

미용사 전망 및 월급

일단 미용사의 전망은 천차만별이란 것이 현실이다. 처음 샵에 소속돼서 배워 나갈 때라면 거의 최저임금 수준으로 받으면서 시작하지만 그 후 3달이 지나고부터는 실력과 고객응대 수준에 따라서 월급은 점차 늘려나갈 수 있다.

 

게다가 본인이 직접 가게를 차릴 수 있는 상황이라면 월급이 아니라 본인의 기술을 이용한 하나의 사업체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소득은 정말 알 수가 없다. 좋은 자리를 선점하고 주변 경쟁업체가 없다면 혹은 제대로 실력으로 이겨버린다면 얼마든지 고소득이 가능한 직종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초반부터 큰돈을 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미용에 대한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해서 실력이 늘어나야 한다. 여기서 실력이라는 것은 단순히 머리를 자르거나 메이크업 기술 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 스킬도 늘어야 한다.

 

미용 특성상 손님과 계속해서 말을 주고받아야 하는데 이게 안 되는 경우 단골손님을 만드는 것이 어려워지고 웬만하면 조금 짜증 나는 일이 있어도 웃고 있는 것이 좋다. 고객과 직접 만나는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서로 기분이 좋아야 좋은 게 당연하다.

 

항상 화나 있는 얼굴인 사람이라면 누가 그 미용사를 지정해서 이용하려고 할까? 그런 면에서 미용사의 외모 자체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헤어 디자이너 얼마나 걸릴까?

미용 학원과 미용 대학 중에서 교육받을 곳을 고민하게 되는데 미용 대학 같은 경우에 보통 2년 제로 운영한다. 이런 걸 보면 의외로 배우는 양이 많은 것을 알 수 있고 그 정도는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3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계속 언급하지만 결국에는 실력과 입담이 가장 큰 요소가 될 것이기 때문에 꾸준히 연습하는 게 정답이다. 

 

 

특히 대화 센스 같은 경우는 없는 사람도 많은데 꼭 늘릴 수 있도록 하자.

 

2021.04.21 - [생활정보/꿀팁] - 매트리스 추천 순위 Best 1 [인생 꿀팁]

 

매트리스 추천 순위 Best 1 [인생 꿀팁]

세상 사는 데 있어서 침대 매트리스는 쉽게 생각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잠자리가 불편하다는 것은 사실상 인생의 절반은 불편한 상태에 있는 것과 다를 게 없습니다. 그러니 제대로 된 매트리

aiwow.tistory.com

2021.04.09 - [생활정보/꿀팁] - 저녁메뉴 추천 (집밥, 배달음식 혼합)

 

저녁메뉴 추천 (집밥, 배달음식 혼합)

살아가는 데 있어서 아침 점심 저녁 메뉴를 고르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항상 먹어왔던 집밥에서 벗어나 새로운 음식을 시도해보는 것이다. 질릴 만큼

aiwo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