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고치는 방법 1편 (예민한,조급한,욱하는)

2022. 9. 17. 19:41생활정보/꿀팁

세상에는 정말 여러가지 성격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성격이 한몫해서 인생을 사는데에 있어서 꽤나 큰 손해를 보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특히 그 중에서도 예민하고, 조급하고, 욱하는 성격을 가지신 분들을 위한 성격 고치는 방법 1편을 준비했습니다.

 

성격 고치는 방법

자, 위의 세가지 항목을 보시면 제가 말씀드리는 종류의 성격들에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예민하다. 조급하다. 욱한다. 이사람들은 무언가 스트레스나 자극에 의한 반응을 보통 사람들에 비해서 더 격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일반인이라면 화는 나더라도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일들, 또는 아예 화 조차 나지 않는 일들, 그러한 것들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이러한 성격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런 민감한 부분들을 결국 컨트롤 할 수 있어야만 성격을 고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민감한부분은 다르기 마련입니다.

 

정말 사소한 예시를 들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떠한 사람들은 내가 먹고 있는 것을 빼앗길 때 내가 다치거나 시험에서 떨어지는 일보다 크게 화가나고 반응하게 됩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상대방이 내가 맘에안드는 행동 예를 들면 고개를 까딱거린다던가 하는 별것도 아닌일에 크게 반응하게 됩니다.

 

이런 분들은 특히 남자분들에서 나타나기 쉬운데요. 정말 어이가 없게도 자신의 권위, 계급의식 같은것들이 침범당한다는 느낌이 당하면 화가 나는 것이지요. 세상에는 자신보다 더 나은사람들이 수도없이 넘치지만 본인이 보는 앞에서 그러한 작은 일이 발생하면 화를 참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격 컨트롤 방법

그렇다면 이런 부분들을 본인이 파악하면 모든것이 해결되는 것일까요? 전혀 아닙니다. 내가 민감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했다고 해서 전혀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그 부분을 인식함으로 인해 그 상황에서 더 확실히 자신이 화가 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되는 것 뿐이죠.

 

이런 경우에는 상대에게 미리 언급을 함으로써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 정도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욱할것이기 때문에 상대에게 미리 건들지 말라고 하는것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주제넘은 행동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해야하는 일은 그런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내가 잘 참고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제가 앞서 원인에 대해서는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을 각자의 성격에 맞게 다르게 적용해 봅시다. 그 후 우리는 그 원인에 대해서 한번 깊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연 내가 정말 겨우 이런 일로 화를 내는 것이 맞는지. 예민해져야 할 정도의 상황인지 곱씹어 보는 것이지요.

 

그리고 세상의 일 대부분은 생각만큼 굳이 화를 낼 필요가 없는 일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여러분 주위에 좀처럼 화를 내지 않으시는 분들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나와 같은 상황이 왔을 때 정말로 화가 나지 않는것일까요? 왜 그럴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저 사람들도 같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화가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정도는 분명히 참을 수 있는 수준에 국한될 뿐이고 절대로 컨트롤하지 못하는 정도가 아닙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세상의 모든 일들에 무감각해서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기도 합니다. 마치 부처의 마음을 갖은 분들과도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오로지 마음먹기 하나에 따라서 절대로 화가 나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내가 천만원을 사기를 당해도 하하 그럴수도 있지 하고 넘어가는 천하의 속편한 사람이 되는것은 어쩌면 바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마음을 편하게 먹는것과 바보인것은 다릅니다.

 

저 사람들은 이미 지나간 일을 정말 속편하게. 살짝의 화를 동반하고 넘어간 후 냉정하게 다음 대책을 세우고, 다시는 속지 않을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여러분처럼 상대와의 마찰을 통해 일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침착하게 상대에게 최대의 타격을 줄 수 있을지 머리속으로 생각하는 것이죠.

 

 

2021.05.08 - [생활정보/꿀팁] - 유산균 추천 순위 Top 3 [이유 한번 들어보실?]

 

유산균 추천 순위 Top 3 [이유 한번 들어보실?]

장과 면역력 증강 등을 위해서 유산균을 섭취하려고 할 때 이것도 좋아 보이고 저것도 좋아 보이고 때로는 다 비슷비슷해 보여서 뭘 고를지 모르겠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제가 유산균 추천

aiwo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