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 높을 때 증상 및 낮추는 법 총정리

2021. 3. 16. 08:45생활정보/건강

 최근에 식습관 때문에 간수치가 안 좋으신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셨을 테고 상당히 고통스러울 텐데요. 그런 증상이 무엇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간수치 높을 때 낮추려면 어떻게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수치란?

보통 우리가 이야기하는 간수치는 바로 'ALT'를 의미합니다. 컴퓨터 알트키가 아니라 alanine aminotransferase의 약자인 인데 이것 말고도 AST라는 것도 있습니다만 둘 다 간에서 나오는 효소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효소가 중요한 이유는 간이 망가지게 되면 피 속에 이 효소들이 녹아들어 가서 우리가 이 수치의 높낮이를 보고 간의 상태를 대충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수치가 높으면 간이 더 많이 망가졌다고 볼 수 있는 겁니다. 

간수치의 정상 범위

 그래도 간은 우리 신체 중에서 생각보다 회복이 잘되는 장기이기 때문에 이렇게 수치가 높아도 망가지는 동시에 회복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간이식을 해도 이식받은 사람 뿐만아니라 기증한 사람의 간도 생각보다 회복이 잘 되기도 하죠.  

 

 보통 정상범위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다양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게 왜 그러냐면 ALT 수치는 아까도 말했지만 손상되고 있는 속도를 알 수 있는 것이지만 이 속도보다 간의 회복력이 더 좋다면 수치가 높더라도 사실 정상이라고 봐야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간의 회복력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곳은 40 IU/I 이하 정도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남자는 30 여자는 19 정도의 수치가 필요하다고 하기도 하는데요. 왜냐하면 특별한 간질환이나 C형 간염 같은 특수한 경우에는 간수치가 크게 안 올라가고도 위험할 수 있어서 빨리 파악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그런데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40정도는 가볍게 넘을 확률이 크고, 살이 많이 찌신 분들도 결국 지방간 때문에 수치가 높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 말은 즉, 간이 계속해서 망가지고 있다는 현실이기 때문에 빨리 조치를 취해야만 합니다.

 

 만약 간염에 걸리게 되면 이 수치가 엄청 높아지게 되는데, 5000 단위가 넘어서 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하고, 이정도 속도가 되면 정말 무서울 정도로 간이 파괴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간수치가 높아지는 이유

  • 술을 많이 마시는경우
  • 살이 쪄서 지방간이 있는 경우
  • 복용 중인 약 또는 건강보조식품의 영향
  • 과로와 평소의 식습관

간수치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

 정말 문제가 되는 부분 중 하나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증상을 느끼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점이다. 웬만해서는 망가질 대로 망가진 후에야 잘못됨을 느끼게 되는데 간이 나빠서 안 좋아지는 것들이 단순히 우리가 몸이 안 좋아서 컨디션이 나쁘다고 느껴지는 상태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단순히 피로한 정도는 다른 상황에서도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우리가 알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하지만 진짜 높아진 경우에는 여러 가지 증상들이 꽤나 무섭게 다가오게 된다.

손상된 간

 1. 극심한 피로

간이 망가지게 되면 일단 잠을 자도 피로가 회복되기가 어렵다. 최근 들어서 몸이 안 좋고 피로가 만성적이라고 느껴진다면 한번 알아볼 필요가 있다.

 

 2. 소변이나 대변의 이상

 보통보다 색깔에서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다. 소변의 경우 진한 색이 나오고 빨갛거나 혹은 거의 갈색 수준으로 변했을 때는 소변과 함께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같이 나오는 상황일 것이므로 간이 망가진 것이고, 대변의 경우 오히려 색이 연해지게 되는데 담즙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서 그렇다.

 

 3. 출혈

 간질환이 심각해지고 나면 몸 이곳저곳에서 출혈이 자주 생기기 마련이다. 말 그대로 전신에서 나타나고 잘 멎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몸이 붓거나 배에 물이차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4. 성기능 장애

 일단 성욕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고 기능도 제대로 발휘되기 어렵다.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기 때문이다. 

 

 5. 황달

특히 눈에 잘 나타나는데 흰자위 부분이 노랗게 변했다면  의심해볼 만하다.

 

간수치 낮추는 법

 간수치를 낮추는 법은 사실 원인과 수치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수치가 생각보다 많이 높은 경우에는 간염과 같은 질병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가서 조치를 취해야 하고 검사를 받는 즉시 그렇게 이야기를 들을 것이기 때문에 사실문제가 되지 않는다. 

 

 

 반면 애매하게 높은 경우가 있는데 40~100 사이에 해당하는 수치들은 마찬가지로 질병일 수도 있지만 지방간이나 복용 중인 약과 같은 요인들일수 있다. 이런 것들은 즉시 살을 빼고, 술을 끊고, 약 중에서도 보통 한약과 같은 간에 안 좋은 것들을 끊게 되면 회복될 수 있으니 방법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다.

 

 또, 밀크씨슬 처럼 간에 도움이 되는 보조제들을 찾아서 먹고 이미 좀 망가진 상태라면 간의 기능을 도와주는 우루사 같은것들을 이용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