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방법 3가지 알려드립니다.

2021. 4. 27. 02:42생활정보/꿀팁

여름철이 되면 아무래도 에어컨 때문에 고생입니다. 전기세가 부담이 되기는 하는데 그렇다고 안틀 수도 없는 노릇이라서 최대한 참으면서 틀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말해보려 합니다.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방법 3가지

일단 에어컨 전기세의 가장 큰 부분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것은 누가 뭐라해도 에어컨 그 자체입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지만 오래된 모델일수록 아무래도 전기 효율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도 결국 비쌀수밖에 없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최근으로 올수록 어느 정도 큰차이는 없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만 아직도 너무 오래된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요즘에는 꽤 싸게 나오기 때문에 한번 알아보시는게 진짜 전기세 보다 더 나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누진세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여름철에 30만원씩 나오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분들이라면 진지하게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에어컨 청소를 잘하자

갑자기 에어컨 청소와 전기세가 무슨 문제가 있나 싶은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에어컨은 사용하게되면 기계 곳곳에 먼지가 끼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러면 전기가 많이 들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갑자기 전기를 더 많이 먹는식으로 변하는게 아니라 냉각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많은 전기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물론 이곳 저곳이 고장나서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막기위해서라도 관리를 평소에 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사용하시기 전에는 필터 청소를 하셔야하니 하는 김에 제대로 청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청소라는 것은 단순히 "필터"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냉각핀을 비롯한 내부 청소까지 해주시라는 의미입니다. 이런 곳에 먼지가 끼어 있으면 에어컨의 성능이 떨어집니다. 꼭 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청소 하는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스탠드형이라면 그냥 뒷쪽에서 뜯으면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누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실외기쪽까지 싹 정리해주시면 좋은데요. 물론 이렇게 까지 하시려면 개인이 하기에는 부담스럽고 그냥 에어컨 청소업체를 직접 부르시는게 훨씬 편합니다. 

 

 

에어컨-전기세

2. 에어컨 제습 모드 사용하기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 중에서 에어컨을 제습 모드를 이용해서 전기세를 줄일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제습 모드라고 해서 뭔가 따른 기능이 있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에어컨에 특별히 제습기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닌 모델이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부분을 착각하기 쉽습니다.

 

실질적으로 제습기가 같이 장착되어 있는 것이 있다면 그건 그거대로 제습기능을 해야해서 전기가 더들어갈지도 모르고 그게 아니라 일반 에어컨이라면 그런 기능은 없고 단순히 바람을 약하게 내보내는 것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사실상 에어컨의 제습모드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봐도 되고, 오히려 전기세가 더 많이 나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습도를 맞추기 위한 노력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조건적으로 전기세가 줄어든다고 보는것은 오해입니다.  다만 이미 습도가 최적이라고 한다면 제습모드를 이용하면 전기세가 줄어들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상황이나 셋팅을 모르는 경우에는 그냥 냉방모드를 이용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3.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 달기

우리가 여름철에 전기세가 무서운 이유는 뭘까요? 그것은 바로 누진세 때문입니다. 실제로 다른곳에서 전기를 안쓰고 오로지 에어컨만 쓴다고 가정한다면 생각보다 널널한 금액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이런 누진제를 제대로 이용한다면 전기세를 꽤나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다고해서 발전기를 달아버린다니 정말 이상한 소리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르지만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아파트 베란다 같은곳에서도 둘 수 있고 주택의 옥상 등에도 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상황인데요. 그래서 더더욱 지금이 기회입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는 지자체에 따라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꽤나 큰 금액을 줄여서 발전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선착순으로 소진되기 전까지라서 지원금이 전부 사라지면 말짱 꽝이니 확인은 필수입니다.

 

물론 태양광 발전이라는 것이 태양을 쬘 수 있는 곳이어야 하고 결국 공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아무나 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일조량만 충분하다면 꽤나 큰 돈을 이득볼 수 있는 구조이므로 알아보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태양광이 아니더라도 다른 방식으로라도 발전을 할 수만 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집에서 이거말고 제대로된 발전이 가능한게 존재하는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2021.04.21 - [생활정보/꿀팁] -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 얼마나 들까?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 얼마나 들까?

일단 하나 알아둬야 할 점이 있다.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이라는 것은 결국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특히 평수에 따라서 크게 차이가 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략적인 금액을 알

aiwow.tistory.com

2021.04.18 - [분류 전체보기] - 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및 절차 [장외주식 매매] 수수료0원?

 

비상장주식 거래 방법 및 절차 [장외주식 매매] 수수료0원?

뭔가 뜰거같은 기업이 있는데 상장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상장이 되어 있지 않은 비상장주식 중에서도 거래 방법만 알고 있다면 매매가 가능한데요. 이런 장외주

aiwo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