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재산분할 많이 받는법 쉽게 요약 정리

2021. 3. 25. 01:34생활정보/꿀팁

 이혼 시 재산분할은 상당히 껄끄러운 문제 중 하나다. 아무래도 헤어지는 마당에 기준에 따라서 잘 나눠 가지면 그만이지만 좋게 이혼하는 것이 아니라면 최대한 많이 받는 것도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혼 재산분할 많이 받으려면?

일단 가장 근본이 되는 기준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면 된다.  원래 가지고 있던 재산이 아니라, 결혼을 시작하면서 생기는 소득에 대해서 나눠 갖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하지만 이혼의 방식이 모든 부부가 똑같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확실히 디테일이 달라지게 될 수 밖에 없다.

이혼재산분할

예를 들어 자식이 있는 경우 양육권이 문제가 되고, 합의로 못가고 재판이혼이면 결국 위자료까지 받아내야 하기 때문에  고려할 요소가 더 많아진다. 특히 최근에는 황혼이혼이 많아지고 있어서 수십 년의 기간 동안의 기여도를 측정하는 것은 개인이 하기엔 확실히 어려운 일이다.

 

 

여기서 전업주부에 해당한다면 조금 걱정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 직접적인 소득은 없더라도 기여도 자체는 상당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심지어 여러가지 연금들 까지도 분할이 가능하다.

 

1. 기여도를 높이는 방법

결국 근본적인 부분은 상대방보다 내가 재산 형성에 기여를 더 많이 했다고 인정받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재산이란 단순히 은행에 들어있는 돈 뿐만아니라 주식 같은 투자재산도 포함하므로 수익을 인증하는 것이 좋다. 

 

보통 결혼전에 이미 가지고 있던 재산은 각자 가지고 가는 것이 원칙이기는 하지만 만약 그 재산에 대한 가치를 내가 높여 주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혹은 유지하기라도 했다면 여기서도 기여도를 획득할 수 있다.

 

 

위자료는 엄밀히 말하면 재산분할과는 따로 봐야 하므로 위자료를 키우는 것은 상대방의 잘못과 책임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하고, 본인의 정신적 피해를 법원에서 인정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혼 기여도

 

2. 웬만하면 변호사를 써라.

 정말 안타깝지만 개인이 손을 쓰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 애초에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이기 때문에 무작정 더 많은 기여도를 인정받는게 어렵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세세한 부분에서 꿀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이혼 전문 변호사들이다. 다년간의 경험과 공부는 여러 판례를 뚫어보고 시간도 줄여주고, 금액 자체도 월등하다. 

 

 특히 상대방의 재산이 어느 정도 존재하는지 명확하게 알기가 어렵기 때문에 재산 조회도 필요하고 반대로 내가 재산명시가 필요해서 당했을 때 세세하게 작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보통 상대방의 수익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다고 생각 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 수입 이외에도 현금으로 받는다던가 여러 가지 경로로 추가 수익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을 무시하면 안 된다.

 

3. 합의하면 확실히 편하다.

보통 협의 의혼을 하면 하나하나 나눠야 하기 때문에 귀찮기는 하지만 오히려 재판보다 빠르고 쉽다. 특히 가진 것이 없을수록 말이다. 심지어 아예 재산이 없다면 나눌 게 없으니 그냥 갈라서면 된다.

 

 만약 빚이 있는 경우는 이건 각자의 명의에 따라서 가져갈 확률이 높으나, 이 마저도 부부 둘의 공동으로 결혼생활에 필요에 의해서 쓴 것이라면 나눠 가질 수 있다. 

 

마치며

 만약 아이가 있는 경우라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이혼보다는 상담을 받아보기를 추천한다. 그래도 정말 필요하다면 변호사 또는 이혼상담사와 연락해보는 게 정말 중요하다.

 

 

 절대 쉽게 처리할 일이 아니고 주변 지인들의 무책임한 말에 넘어가지 말고 전문가와 이야기하는 게 인생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심지어 단순 상담은 얼마 들지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