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템 및 아이디어 Best 3 개꿀팁

2021. 3. 22. 02:28생활정보/꿀팁

 취직이 너무 힘들다 보니 요즘에는 다들 창업을 하려고 한다. 그게 아니더라도 기존의 월급이 못마땅하신 분들도 고려해보고 계실 텐데 아이템이나 아이디어가 마땅치 않은 분들을 위해 꿀팁을 소개해보려 한다.

 

창업 아이템 및 아이디어 

 창업 아이디어를 찾는 사람들 중 대부분은 약간의 병을 가지고 있는데, 마치 본인만의 특별한 아이템을 찾아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물론 성공만 한다면 선점을 했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자본이 적은 사람들은 오히려 전부 뺏기고 만다. 딱히 특허가 있는 게 아닌 것들이 많기 때문에 성장하기 전에 싹이 짓밟히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따라서 창업에 있어서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는 남들이 따라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새로운 아이디어라고 하더라도 전혀 의미가 없다는 것을 머리에 새겨둘 필요가 있다. 아니면 적어도 남들이 따라 하기 전에 빨리 시장을 장악해야 한다.

 

창업 아이디어

1. 무인 창업이 유행이다.

 최근에 상당히 다양한 무인 영업이 성행 중이다. 아직 제대로 들어오기 전이기 때문에 가장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새로운 도전이라기엔 모자라다는 점이 오히려 장점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완전히 새로운 도전을 할 때에는 완전히 망해버릴 가능성이 높다. 창업을 망하는 이유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인데 이미 잘되고 있는 사업들이 있다는 것은 그곳에 시장이 있다는 소리이다. 

 그리고 그 시장이 형성된 곳은 돈이 될 것들이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시장을 비껴가려는 노력이 오히려 역설적이게도 모든 걸 망치는 원인이다. 그런데 무인 창업은 완전히 똑같은 사업을 진행한다. 하지만 여기서 인건비라는 엄청난 것을 뺀 것뿐이다. 최저 임금으로 알바를 쓴다고 해도 수익은 엄청나게 감소하게 된다.

 

 



 1명이면 적어도 200만 원이 빠지고, 여러가지 수당 전부 챙겨주고 퇴직금 챙겨주면 순익은 정말 얼마 남지 않는다. 그런데 여럿을 뽑기 시작하면 그건 그거대로 감당이 어렵다.

 하지만 완전히 기계로 대체한 무인 카페,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무인 편의점 등은 본인이 직접 약간의 손을 봐줘야 한다는 점은 있지만 기본적으로 인건비가 전혀 들지 않는다. 이 말은 단순 계산으로도 순익이 200만 원이 추가로 생긴다는 뜻이다. 

 

2021.03.16 - [생활정보/꿀팁] - 무인 카페 창업 비용 얼마나 들까? [장단점 비교]

 

무인 카페 창업 비용 얼마나 들까? [장단점 비교]

 요즘 무인으로 운영되는 사업장이 정말 많아지고 있습니다. 무인 카페뿐만 아니라 편의점도 있고 아이스크림 매장도 있고 돈만 있다면 자동으로 굴러올 만한 사업이 넘쳐나는 셈인데요. 초기

aiwow.tistory.com

 무인 창업에  대한 것을 조금 더 자세하게 들어가 보려면 위를 들어가 보면 조금 더 풀어놓았다.
한번 진지하게 고려해보기를 바란다. 특별하지 않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그래서 좋은 방법이다.

 

2. 소자본 창업은 웹을 노려라.

 최근에 유행하는 것 중 하나가 스마트 스토어다. 딱히 큰돈이 없다고 하더라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잘된다. 그런데 여기서 돈이 조금 투자되고, 본인의 웹사이트와 본인의 물건이 있다면 온라인 판매만 하더라도 충분히 매출이 상승할 수 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건 물건과 마케팅이다. 물건은 특별함을 노리고 싶다면 해외에서 직접 들여올 수 있도록 연락을 하면 좋다. 영어나 일본어 또는 중국어를 할 수 있다면 검색을 조금 해보면 의외로 연락이 어렵지 않다. 자체 생산이 가능하다면 베스트지만 그 정도의 시간과 기술이 있는 사람은 흔치 않을 테니 이런 방식으로 독특한 제품을 들여오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면 일본의 경우 국내에 정발 되지 않은 출판물을 굳이 번역을 하지 않은 채로 출판하는 것도 방법이다. 특정 커뮤니티를 찾아보면 의외로 원서를 원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이런 식으로 특유의 수요를 채워줄 수 있다면 시장 자체는 크지 않더라도 독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한번 독점하면 워낙 시장 파이가 적기 때문에 경쟁자가 들어오지 못한다. 

 

 그리고 타겟층에 대한 마케팅이 확실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지금 새로 시작된 사업을 처음부터 알려 나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아무 곳에나 홍보를 하면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만 나빠지고 입소문도 나지 않는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타인에게 도움이 되어야만 바이럴도 발생하고 서로 공유하면서 자연스러운 홍보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니 더더욱 아이템을 잘 선정하지 못하면 무슨 수를 써도 망할 수밖에 없다는 것도 함정이다. 그래서 창업 아이디어 찾기에 더욱더 힘써야 하는 이유다.

 

3.  생각하지 말고 유망한 프랜차이즈 창업에 들어가라.

 앞서 말한 마케팅 부분을 완전히 배제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이다. 프랜차이즈에서 장사 기술과 노하우를 전부 배워올 수 있다는 것도 실패를 줄이는 좋은 점이지만 누가 뭐래도 가장 좋은 점은 수익에 대한 예상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일단 내가 조사할 수 있는 부분이 정말 많다. 업계에서의 브랜드 선호도라던가 업종 선정까지도 자유롭다. 굳이 너무 흔한 치킨집 창업이나 베이커리 창업 같은 것들이 아니라 잘 찾아보면 외식 브랜드 중에서도 상당히 특별한 것들이 많다.

 

 



 최근에 눈에 띄는 것은 가성비 스테이크를 판매하는 브랜드와 남들이 치킨을 팔 때 찜닭을 파는 브랜드, 그리고 한국인의 영원한 친구인 을 판매하는 곳이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꽤나 좋은 힌트를 주었다고 생각되는데, 만약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글을 한번 알려줘 보면 언젠가 그 사람이 부자가 돼서 용돈 좀 많이 줄지도 모른다.

아니면 실천해서 본인이 부자가 되는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