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자금은 대체 얼마나 있어야 할까?

2021. 4. 2. 05:00생활정보/꿀팁

만약 은퇴를 한다고 했을 때 노후준비를 하면서 대체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할지 계산해 보았습니다. 노후준비 자금은 생각보다 많은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일찍 모을 필요가 있다는 점이 나를 괴롭게 만드는데요. 

 

노후준비를 잘하려면 대체 얼마나 모아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노후준비 자금 얼마나?

일단 노후 자금이라는 것은 개개인이 전부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평소 사용하는 수준에 맞춰지는 게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큰돈을 쓸 필요는 점점 없어지게 되기는 하지만 넉넉히 쓰면서 사는 게 가장 좋을 테니 말입니다.

 

그래서 결국 노후 준비 필요자금은 여러 가지 요인을 종합해서 알아보아야 합니다. 

 

1) 평균 기대 수명 고려

일단 이 부분을 짚고 넘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은퇴 정년을 60~65세 정도라고 볼 때 또는 50에도 잘릴 가능성이 높은 시대인 이상 상당히 긴 시간을 살아가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즉,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노후가 길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대 수명을 살펴보면 남녀 성별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70대 중후반에 해당합니다. 혹시라도 내가 더 오래 살아서 80~90 후반까지 산다고 가정하면 필요한 돈은 생각보다 많아집니다.

 

최소 20~40년 이상 살아갈 돈이 필요한 셈이죠.

노후 자금

2) 노후자금 계산 방법

그렇다면 노후자금은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연금 수령과 같은 노후 수익이 있는지 없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연금 수령액 계산같은 경우에는 각자 알아보실 필요가 있고, 만약 기초 노령연금만 받는다고 생각하면 적어도 월 30만 원은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이제 월 생활비를 계산하면 되는데요. 보통 우리나라의 노인분들의 적정 생활비가 280만 원 이상 정도라고 합니다. 조금 여유롭게 잡은 것이기는 하지만 혼자라고 하더라도 적어도 140만 원의 생활비는 예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주택 보유 여부에 따라서 추가로 필요한 금액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저런 계산을 넉넉하게 한다고 치면 총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인 기준 은퇴 후 30년 약 5억 4천만원
  • 부부 기준 은퇴 후 30년 약 10억 2천만 원

혼자 살게 된다고 한다면 아무래도 필요한 금액이 많이 줄어들기는 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이 금액을 모으는 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심지어 물가나 이런저런 것들을 생각하면 사실 더 있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돈을 모으는 동안에도 물가는 계속 올라버리기 때문에 미래의 가치가 똑같다고 볼 수가 없고, 무엇보다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야만 가능한 금액입니다.

 

나이가 들게 되면 필연적으로 암을 비롯해서 관절, 청력 상실 등등 몸의 전반적인 상태가 망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병원비를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지요. 게다가 집에 티브이나 냉장고 같은 것들이 남은 30년 동안 고장이 안나리라는 보장도 전혀 없습니다.

 

노후준비 필요자금 마련 어떻게 할까?

그러니 우리는 은퇴 전에 적어도 15억에서 20억 정도는 모아 두어야 안심할 수가 있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게 가능한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만약 본인의 연봉이 3천만 원이라면 1억을 모으는 데는 6년이 넘게 걸립니다. 이 말은 15억을 모으는데 90년이 걸린다는 소리입니다. 조금 높여서 5천만 원이라고 생각해볼까요? 

 

1억을 모으는데 약 3년 정도가 걸립니다. 이러면 약 48년 정도가 걸리게 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30대부터 연봉 5000이라고 하더라도 48년이라면 이미 정년 초과입니다. 

 

이러니 우리나라에서 맞벌이 없이는 살아갈 수가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벌 수 있을 때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최대한 벌 어두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노후준비 절대 만만히 보셔서는 아니 됩니다.

 

1) 투자

돈이 모자라다면 결국 투자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웬만해서는 잃기 마련이기 때문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방법이죠. 펀드를 드시거나 주식 리딩 방 같은 곳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남아서 천천히 공부를 하실 수 있다면 모의 투자를 먼저 하시면서 한참 공부를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기는 하는데요. 문제는 큰돈을 운용할 때에는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데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따는 것은 잘해도 이 리스크에 대해서 무감각해서 이걸 예상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실력은 잃어 본 후에서야 늘어나는데 이걸 경험하면 안 되는 사람들이라면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람은 나이가 들 수록 판단력이 흐려지기 때문에 더 위험합니다.

 

그래도 비트코인 한번 해서 크게 노려보고 빨리 빠지는 것도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2) 부업

돈이 없으면 추가적인 부업을 해서 소득을 늘리는 게 방법입니다. 노인 일자리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고, 아직 나이가 어리신 분들은 본인의 연봉 이외에 추가 소득이 생길 수 있는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의외로 은퇴 후 부업으로 생각 이상의 소득을 얻어서 노후준비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인터넷 부업도 많고 단순하고 쉬운 노인 일자리도 많으니 꼭 지자체 같은 곳에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021.04.08 - [생활정보/건강] - 보청기 지원금 절차 및 받는 방법 [정부지원?]

 

보청기 지원금 절차 및 받는 방법 [정부지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아무래도 청력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여러 가지 이유로 보청기가 필요한 때가 있는데요. 지원금에 대한 절차 및 받는 방법을 알아보려

aiwow.tistory.com

2021.04.02 - [생활정보/건강] - 탈모 치료 신기술 발견? 완치 희망

 

탈모 치료 신기술 발견? 완치 희망

처음에는 몇 가닥 빠지고 끝날 줄 알았다. 그런데 머리숱이 점점 줄어드는 모습을 보면 그렇지가 않다. 나는 아니겠지 했는데 어느새 탈모 치료 글을 찾아보는 내가 있었다. 신기술은? 완치는?

aiwo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