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및 기간 등 [정보 총정리]

2021. 5. 2. 00:35생활정보/꿀팁

5월이면 근로장려금과 종합소득세 신고 때문에 약간 머리가 아프실 분들을 위해서 처음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방법과 신고 기간 그리고 쏠쏠한 절세 추가 정보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및 기간

일단 종합소득세 신고 자체는 홈택스로 하셔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라고 검색하시면 5월에는 바로 좌측에 종합소득세 페이지가 뜨기 때문에 헤매실 일은 없으실 겁니다.

 

종합소득세-신고

요렇게 뜨셨다면 가장 좌측에 바로 보이시죠?

문제는 들어가고 나서도 발생하는데요. 정말 귀찮은 공동 인증서라는 것을 가지고 있거나 홈택스 로그인이 가능하신 상태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공동 인증서는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은행 홈페이지에 가시면 신청하실 수 있고, 컴퓨터 내에 설치 가능한 것입니다. 보안상 문제로 USB 등 다른 곳에 두는 게 더 좋을 수는 있지만 보통 귀찮으니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둡니다.

어쨌든 이걸 자세히 설명드리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아무 은행에서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으셨다고 믿고 진행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그 다음 화면으로 진행하시게 되면 이제 우리의 머리를 아프게 만들어줄 곳을 발견하게 됩니다.

 

종합소득세-작성

참고로 잘려서 그렇지 이 밑으로도 신고서가 4개 더 있고 증빙서류 제출 버튼까지 있습니다.

퇴직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려는 분들이라면 밑에 적어둔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를 이용해서 자료를 얻어오시고 근로소득자 신고서의 정기신고 작성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만 여기서 위쪽에 작성방법 요약이나 종합소득세 챗봇 같은 것들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신다면

조금 더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챗봇

보이시나요? 우리가 흔히 어려워 하는 세무용어들을 챗봇이 전부 이해하기 쉽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용하시는 것처럼 질문을 하셔도 좋고 단어를 쓰기만 해도 모르시는 부분을 알려줍니다.

물론 사람이 아니라 이미 정해진 내용을 대답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이 디테일하면 헛소리만 하겠지만요.

여러 사람들의 데이터를 모아서 자주하는 질문들은 전부 대답해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꼭 이용해 보세요.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

국세청 홈택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서비스로 신고 시 유의사항이나 참고자료 등을 알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귀속 연도 기준으로 조회가 가능하므로 이전에 신고하신 내용들이 있다면 귀찮게 이곳저곳 다닐 필요 없이 한 번에 알아볼 수 있으므로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국세청 메인 홈페이지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아이콘 바로 우측에 있기 때문에 찾기 편합니다. 이 글의 맨 위쪽 이미지처럼 나오셨다면 주소창에 직접 국세청을 치시거나 홈택스 홈페이지로 바로가기를 클릭하셔서 찾으셔야 하니 헷갈리지 않도록 합시다.

 

 

 

신고서 작성 유의사항

보통 근로소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종합소득세가 아니라 연말정산에서 해결을 하기 때문에 잘 쓰지 않으시려고 할 텐데요.

종합소득세의 메커니즘은 그런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가진 모든 소득을 빠짐없이 신고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하셨다고 하더라도 하나도 빠짐없이 넣어주셔야 합니다.

많이 귀찮기는 하지만 근로소득자분들이 시라면 근로소득자 신고서를 빼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를 안 하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음)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5월 한 달 내내 이기 때문에 기간 자체는 넉넉합니다만 귀찮다고 미루시지 말고 초에 빨리 끝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똑같이 귀찮아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월말에는 사람이 몰려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준비가 되는대로 지금 알고 있는 대로 하나하나 해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종합소득세 신고뿐만 아니라 근로장려금의 정기 신청 기간도 같으니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이 기간이 지나게 되면 가산세가 부과되게 되는데요. 이게 결국 돈이 나가는 일이다 보니 미리미리 하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한 후 신고"라는 방법으로 진행하게 되며, 그래도 6월 안에 하시게 되면 가산세에서 50%는 감면이 되고, 그 후에는 20%만 감면이 되기 때문에 늦었다고 하더라도 최대한 빨리 해주셔야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신고서 작성 시 절세 방법

우리가 종합소득세 신고 과정 중에서 절세를 할만한 부분은 사실 꽤나 많은데요. 특히 사업자 입장에서는 사업을 하면서 들어가는 경비들이 있다면 하나도 빼놓지 말고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사업상 이용해 야만 하는 업무용 차량의 운영 비용, 수리비, 사무실 전기세 등 가장 간단한 것들부터 시작해서 정말 다양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재밌는 건 잘 모르실 수 있는 몇 가지 요소들이 더 있다는 건데요. 이 중에서 퇴직금 부분을 꼭 알아보시고요. 반면 법인이 아니시라면 본인 월급은 넣으시면 안 됩니다. 

또, 장례식이나 결혼식 등을 참석한 경우 이에 따른 부조금이나 축의금 같은 것들도 해당사항이 됩니다. 20만 원 한도 내에서 비용으로서 처리가 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부금 영수증만 있으시다면 이 또한 공제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챙겨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 종합소득세에 관한 내용은 끝이고요. 근로장려금도 신청하실 분들이 계시면 다음 글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2021.04.29 - [생활정보/꿀팁] -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 및 최대 금액 받는 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 및 최대 금액 받는 방법

먹고살기 힘든 요즘 직장인들에게 꿀맛 같은 보너스를 주는 근로 장려금 안 받을 수는 없겠죠? 이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과 금액을 최대한 많이 받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누

aiwow.tistory.com

2021.04.21 - [생활정보/꿀팁] -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 얼마나 들까?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 얼마나 들까?

일단 하나 알아둬야 할 점이 있다.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이라는 것은 결국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특히 평수에 따라서 크게 차이가 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략적인 금액을 알

aiwow.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