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크기 재는법 초간단 측정방법 알려드립니다. 따라오세요

2021. 3. 14. 07:50생활정보/꿀팁

 살다 보면 내 머리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단순히 모자 크기 때문에 궁금할 수도 있지만 친구들 사이에서 내가 너보다 대두인지 아닌지를 가릴 때 사용해야 할 수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간단한 방법으로 머리 크기를 잴 수 있다면 좋겠죠?

 

머리 크기

머리 크기 재는법

 우선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그전에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을 알아둬야 합니다. 머리 크기란 대체 어디서부터 어디를 재야만 제대로 측정을 하는 것인지 알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머리 크기라고 할 때 내 사이즈를 각자 다르게 재버 린다면 아무 의미가 없겠지요? 그래서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는 내 머리를 기준으로 가장 많이 튀어나온 부분을 찾아서 측정해야 합니다. 이마에서도 가장 볼록 튀어나온 부분이고 뒤통수에서도 가장 튀어나온 부분을 기준으로 측정하는 게 맞습니다. 

 

 

 자 여기서 하나 참고로 알아둘 만한 사항이 있습니다. 

과연 우리나라 사람들의 머리 크기는 대체로 어느 정도 될까요? 본인이 대두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 알아둬야 하지 않을까요? 기본적으로는 여성과 남성의 머리 크기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성별에 따라서 조금 달라집니다.

 

  • 여성의 경우에는 대략 53~56cm 정도가 되면 일반적인 크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남성의 경우에는 대략 55~58cm 정도가 되면 일반적인 크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별을 가르지 않는다면 대충 55~56cm 정도면 우리나라 사람의 머리 크기로서는 가장 적당한 수준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는 없겠지만 말이죠.

 

머리 재는 법

 1. 가장 정확하게 재는 방법

 아무래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결국 줄자가 있는 상태가 가장 좋습니다. 줄자를 이용해서 가장 볼록한 부분을 둘러서 측정하기만 하면 아주 간단하게 끝납니다. 이마부터 뒤통수까지 측정하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또 궁금한 점이 발생합니다. 과연 나는 몇 등신일까?라는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8등신 의 미남 미녀 일지, 5등신 일지 머리의 길이를 측정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요소가 아닐까요?

 

 

 이 또한 간단합니다. 단순히 머리의 끝에 해당하는 정수리에서부터 턱 끝까지를 일직선으로 두고 측정하면 됩니다. 그런데 머리 크기 와는 다르게 혼자서는 똑바로 측정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한 가지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90도로 곧바로 서 있을 수 있는 물체를 찾아서 벽에 기댄 후에 자를 일직선으로 내리고 길이를 재는 것입니다. 

이해가 잘 안 되실 수도 있겠지만, 그냥 단순하게 생각하시면 우리가 신체검사에서 키를 잴 때 사용하는 그 기구를 생각하시면 완벽합니다. 키높이 검사에서 사용하는 그 일자로 된 무언가의 역할을 할 물체를 찾아서 똑같이 정수리에 올려놓고 그곳에서부터 턱이 있는 곳까지의 길이를 재면 혼자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귀찮으니 그냥 집에 있는 사람 불러서 하도록 합시다.

 

 2. 야매로 재는 방법

 안타깝게도 그냥 '자'는 있지만 줄자가 없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집에 하나쯤은 있을 만도 한데 아무리 찾아봐도 보이지 않는 사람도 있을 거고요. 이럴 때 야매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줄자처럼 잘 휘어지는 물건을 이용해서 머리에 감은 뒤 겹치는 부분을 '펜' 등을 이용해서 표시를 해 두는 것입니다.

 

 이러면 펼 처서 그냥 일반 '자'로 측정하면 굳이 머리에 직접 두르지 않고도 크기를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잘 휘어지는 물건이 무엇이 있을지 모르시겠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집에 대부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가장 쉬운 것은 아무 '실'을 찾아보셔도 좋고, 없으시다면 신발끈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런데 신발끈은 쓰기는 좋지만 표시를 하면 빨아야 되기 때문에 조금 귀찮아 지기는 합니다.

 

 

 또, 우리가 콘센트로 이용하는 케이블 선 같은 것들도 의외로 이용할 만하기 때문에 잘 구부려지는 무언가가 있다면 별문제 없이 야매로 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정말 만약에 이런 물건들은 있지만 '자'가 없는 분들이 계시다면 결코 측정을 할 수 없겠지요? 그래서 그분들을 위한 방법이 또 있습니다.

 

 약간의 오차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두루마리 휴지의 한 칸이 11.5cm에 해당한 다는 점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휴지를 둘러서 나오는 칸 수를 계산해서 얼추 알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