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야호 뜻, 뜨는 이유 분석

2021. 3. 23. 06:50생활정보/꿀팁

이전에도 당시에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지나갔었는데 나중에 갑자기 화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무야호뿐만 아니라 '사달라'라든가 왕건에서 나오는 '궁예의 누가 기침소리를 내었어?' 같은 것들이 있죠. 그래서 그 뜻이 궁금하죠.

 

 이번 무야호도 비슷합니다. MBC의 무한도전에서 방영했던 에피소드 중에서 나타난 장면인데요. 어떤 일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야호 뜻과 유래

 사실 무야호는 원래 무한도전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주로 하는 구호인 "무 하안~~ 도전!"이라는 특별한 구호를 유도한 것에서 시작하는데요.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이라면 그 당시에는 무한도전을 모르는 게 어려운 수준이었기 때문에 대부분 알 수 있었겠지만, 이 에피소드에서는 미국 알래스카에서 진행된 에피소드였기 때문에 한인이신 할아버지들께서는 잘 알기 어려웠습니다.

무야호

그래서 "무한~도전" 을 원했던 출연진 측에서 먼저 "무한~"이라는 단어를 뱉어서 다음에 나올 말을 유도했는데요. 위의 최규재 할아버지께서는 갑자기 알 수 없는 '무 야호'라는 말을 하면서 웃음 짓게 해 주셨습니다.

 

 아무도 예상을 못한 상황에서 특별한 발언이 나왔기 때문에 정말 재미있는 상황이기는 했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지금과 같은 인기를 끄는 상태는 전혀 아녔습니다.

 

무야호의 인기 급상승

 그런데 갑자기 어느 순간부터 우리나라에서 무야호를 모르면 안 되는 수준으로까지 발전하기 시작했는데요. 유튜브와 인터넷 방송을 통해서 무 야호와 관련된 패러디 영상들이 쏟아졌기 때문입니다. 맨 처음 시작은 축구 커뮤니티에서였다고 전해지는데요. 

 

 

 첼시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감독으로 유명했었던 무리뉴 감독의 얼굴과 무야호라는 소리를 합쳐서 만든 합성 패러디 영상을 만든 것이 유효타였다고 보입니다. 그러다가 점점 이런 패러디 영상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전국으로 퍼지게 된 상황인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