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밥솥 밥하는 법 <맛있게 짓는 초보자 꿀팁>

2021. 3. 23. 12:48생활정보/꿀팁

 압력밥솥으로 밥 짓기에 도전하시는 여러분을 위해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번 하더라도 제대로 배워두셔야 밥맛이 더 좋기 때문에 제대로 보시고 따라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압력밥솥 밥짓기 방법

 밥을 지을 때는 의외로 밥솥의 영향이 매우 큰데요.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그대로 따라 하셨다고 하더라도 개인의 취향 차이에 따라서 조금씩 바꿔주실 필요는 있습니다. 그래도 기본이 되는 내용이 있으면 변화를 주기 쉽지요. 

 

압력밥솥 밥

1. 쌀 씻기 (꿀팁)

 역시 가장먼저 해야 할 일은 쌀을 씻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간단한 일도 생각 외로 알아두어야 할 일이 많다는 거 아셨나요? 어떤 분들은 쌀알을 먼저 바구니에 담아두고 물을 붓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우리가 털어내려는 더러운 것들이 쌀알의 무게 때문에 가라앉아 있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쌀보다 물을 먼저 부어준 뒤에 쌀을 물속에 넣어주면서 더러운 것들을 털어내 줄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물은 적당히 찬물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그 후에 쌀알이 물을 빨아들이게 되는데요. 이 때 우리가 부었던 물을 빠르게 한번 빼내 줍니다. 다시 물의 양을 조절해 주신 다음에는 손으로 살살 어루만져 주듯이 돌리고 쥐었다가 폈다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힘을 너무 주시면 괜히 부서져 버리니 조심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식감이 많이 떨어지게 되거든요.

 

 

 물의 색에서 쌀색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물을 또 버려주고 다시 넣어서 씻어주면 되는데요. 보통 총 3번 정도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쌀을 30분 정도 불려둡니다. 불려두는 시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시도를 통해서 최적의 시간을 찾아보시는 게 좋은데요. 쌀의 종류에 따라서 최대 1시간 이상까지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압력밥솥 밥 하는법

밥솥에 쌀을 담아주시면 됩니다. 잘 씻으셨다면 불려둔 물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고, 물의 양 조절을 하실 때에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손가락이 완전히 잠기고, 주먹을 쥐었을 때 튀어나오는 부분 정도 까지면 충분한데요. 

 

 

손 표시

이미지로는 이 정도 선에서 물높이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본인이 계량을 할 수 있는 비커 같은 것들이 있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쌀보다 물을 10:8 비율로 맞춰주시면 되거든요. 따라서 정확히 계량이 가능하시다면 그렇게 하시고, 아니라면 사실 동일한 컵으로도 얼추 비슷하게 할 수 있습니다. 

 

쌀은 보통 180~190ml 정도를 1인분으로 치기 때문에 195ml가 보통인 종이컵을 이용하시면 쌀 계산은 정말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압력밥솥 불 조절

 불은 처음에는 무조건 센 불로 가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잠깐 폰으로 뭔가 하고 계시다 보면 갑자기 밥솥에서 소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추가 흔들리는 겁니다. 그러면 바로 약불로 줄여주시면 됩니다.  이 시점에서 센 불로 계속 유지하고 있으면 진짜 큰일 날 수 있으니 꼭 주의하도록 합시다. 압력밥솥 안에 압력이 너무 커지면 진짜로 터질 수도 있습니다. 조리 중에 함부로 뚜껑을 열어서도 절대 안 되고요. 그래서 김이 나오는 부분은 꼭 깨끗하게 관리하셔야 됩니다.

 

 

이후 다시 3~5분 정도 기다려 주셨다가 불을 꺼줍니다. 불을 끈 다음에 가장 먼저 뚜껑 위에 있는 추를 손으로 건드려줘서 김이 빠져나가도록 기다려 주면 되는데요. 다시 10분 정도 뜸을 들이는 과정입니다. 

 

10분이 지나면 뚜껑을 열어서 밥솥 안을 살펴보시면 완성입니다.

 

 만약 누룽지를 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김을 빼기 전에 불을 2~3분 정도 더 유지하시면 됩니다.

 

 

4. 압력밥솥 구매 팁

밥맛에 있어서는 압력밥솥 자체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요즘 전기압력 밥솥 중에서는 IH 압력이라고 조리시간이 빠른 대신에 식감이 조금 고슬 거리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오히려 이쪽이 취향인 사람도 많다고 하니 식감의 차이에 따라서 정하는 게 좋습니다.

 

 

 또, 제일 중요한 건 얼마나 화력이 좋은지, 내솥의 두께는 어떻게 되는지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IH 밥솥이 인기를 끄는 부분이기도 하죠. 일반 압력밥솥에서는 화력 자체를 어떻게 하기 어려운 부분인지라, 내솥의 뚜께를 잘 따져보고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