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 창업 성공하려면 어떤 아이템이 좋을까?

2021. 4. 22. 02:17생활정보/꿀팁

창업을 하고 싶기는 한데 자본이 걱정이 되어서 아무것도 하기 힘든 상황에 처하신 분들을 위해서 소자본 창업을 할 수 있는 종목들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무자본이라고 할만한 것들도 존재하니 부담이 없기는 합니다.

 

소자본 창업 아이템

대부분의 창업은 사실상 거의 1억 정도는 들어가는게 거의 현실입니다. 1억을 들여서 솔직히 회수한다는 보장도 없고 오히려 적자를 볼가 능성도 큰데 이러기 쉽지 않습니다.

 

한번 실패하기만 하면 사실상 돈만 까먹고 접는 상황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버티면 버틸수록 적자만 늘어나서 진짜 한순간에 인생 망하는게 일도 아니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 창업할수록 안전성이 크다는 거죠.

 

하지만 소자본 창업이라면 100만원대의 투자만 해도 가능한 것들이 많다는 사실입니다.

 

1. 매칭 창업

매칭이라고 하면 뭔가 상당히 애매하게 들리실지도 모른다. 하지만 매칭이란 것은 정말 간단하다.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기만 하면 된다.

 

어떻게 보면 결혼정보회사와 데이팅앱이 떠오를 수도 있겠다 싶은데 거의 비슷하다. 다만 그런 곳은 너무 꽉 차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약간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어플이 있다면 더욱 좋기는 하지만 일단 기반은 웹으로만 잡아도 문제는 없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묶어서 영화관에 같이 보내주고 후에 후기를 공유하는 동호회 같은 것을 사업의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공유 주방이나 서로 이야기할 공간을 만들어주기만 하면 이들이 정기적으로 모이게 되면서 돈이 된다. 물론 사람이 모여서 이야기를 하면 먹는것도 먹는 거지만 2차로 회식도 해야 되기 때문에 어디까지 건드려야 할지는 본인 선택이다.

 

아니면 스터디 그룹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토익이나 공무원을 비롯해서 스터디가 필요한 곳이 상당히 많다. 여기에 약간의 문제집이나 강의를 추가해서 추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구조로 만들면 된다. 

 

2. 중개업자

중개업자 역시 매칭이랑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세상에는 이런 중개업을 하는 곳이 정말 많다. 예를 들어보면 마케팅을 해야하는 사람과 광고대행사를 엮어준다거나 컴퓨터를 사고 싶은 사람에게 조립 견적을 보여주는 서비스 같은 것들이 있다.

 

그러니 우리도 약간의 머리만 굴리게 되면 이와 비슷한 일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시장을 조금 잘 찾는 것만이 중요하다. 찾는 사람 입장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상태여야 하고 우리가 정보를 대신 물어다 주는 것인 만큼 인력 서칭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3. 디자인 사업

디자인이라는 것은 사실 아무나 할 수 있는 거라는 것을 아는가? 실제로 우리는 그것이 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다. 그리고 딱히 거창한게 필요한 것이 아니다.

 

해외에서는 티셔츠에 간단한 글자를 박아 넣기만 해도 엄청나게 팔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한글이든 영어든 특정한 문구만 집어넣더라도 팔 수 있는 티셔츠가 완성이 된다.

 

 

미적 감각이 있어서 그림을 더 잘 그릴 수만 있다면야 당연히 아이디어의 가지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도움도 되고 독창성도 늘어나는 게 현실이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티셔츠가 팔리기 전까지는 재고를 쌓아놓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주문이 들어 오면 그때 제작을 의뢰해서 판매를 시작해도 되기 때문에 애초에 거의 무자본으로 가능하다.

 

티셔츠만 예시를 들었지만 이외에도 여러가지로 창업을 시도할 수 있으니 찾아보면 좋다.

 

4. 서비스 대행업

서비스 대행이라는 것은 나의 특별한 능력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아무나 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유튜브 편집이나 마케팅 능력 디자인 능력 등이 있을 때 사업체를 차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투자를 해버리면 바로 직원을 두고 시작하면 되니까 문제는 없다. 하지만 업체가 적당히 자리를 잡지 않는 이상 직원이 생기는 것이 힘든 일이기 때문에 보통은 혼자서 시작하게 된다.

 

개인적으로 하나 추천하는 아이템을 생각하자면 코로나 시대인 만큼 헬스장 보다는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 졌다. 따라서 집에서 운동을 가르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준다면 어떨까?

 

5. 오픈 마켓 창업

오픈마켓이란 우리가 흔히 아는 지마켓이나 쿠팡 같은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놀랍게도 개인인 우리들도 누구나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물건만 잘 가져오면 판매가 가능하다.

 

 

그러니 점포를 차리지 않아도 되어서 자본이 상당히 줄어들 수밖에 없다. 온라인으로 판매한다는 것은 결국 최종적으로는 어디서든 노트북만 가지고 있다면 알아서 처리가 되는 구조를 가질 수 있으므로 추천한다.

 

2021.03.16 - [생활정보/꿀팁] - 무인 카페 창업 비용 얼마나 들까? [장단점 비교]

 

무인 카페 창업 비용 얼마나 들까? [장단점 비교]

 요즘 무인으로 운영되는 사업장이 정말 많아지고 있습니다. 무인 카페뿐만 아니라 편의점도 있고 아이스크림 매장도 있고 돈만 있다면 자동으로 굴러올 만한 사업이 넘쳐나는 셈인데요. 초기

aiwow.tistory.com

2021.03.22 - [생활정보/꿀팁] - 창업 아이템 및 아이디어 Best 3 개꿀팁

 

창업 아이템 및 아이디어 Best 3 개꿀팁

 취직이 너무 힘들다 보니 요즘에는 다들 창업을 하려고 한다. 그게 아니더라도 기존의 월급이 못마땅하신 분들도 고려해보고 계실 텐데 아이템이나 아이디어가 마땅치 않은 분들을 위해 꿀팁

aiwow.tistory.com